염증 후 색소침착 관리 가이드
광고 염증 후 색소침착(PIH)
외상이나 염증성 피부 질환 후 발생할 수 있는 피부 변색의 한 유형입니다. 환부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PIH는 피부색을 결정하는 색소인 멜라닌의 과다 생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얼굴, 목, 어깨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국소 크림, 레이저 치료, 화학 필링 등이 있습니다 시어스.
염증 후 색소침착이란 무엇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염증 후 색소침착(PIH)은 피부의 색소침착 유형 중 하나로, 주로 염증 후 피부 재생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얼굴과 몸, 특히 자외선에 노출된 부위에 영향을 미치며, 과색소침착된 평평한 반점처럼 나타납니다.
이러한 색소 침착은 피부톤과 색소 침착 정도에 따라 분홍색부터 빨간색, 갈색, 검은색까지 다양합니다. 남녀 모두 민감도가 동일하며, 모든 피부 타입에서 염증 후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어두운 피부톤에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실제로 PIH는 어두운 피부톤을 가진 사람들이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PIH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PIH의 근본 원인은 멜라닌 생성 증가입니다. 멜라닌은 피부색을 결정하는 색소이며, 멜라닌 생성 증가는 염증이나 손상 후 피부가 재생되는 방식에 의해 유발됩니다. 염증이 심할수록 변색 부위의 크기와 색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PIH는 여드름(여드름 후 흔적이라고도 함)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때로는 피부 연마술, 화학 필링, 레이저 치료와 같은 피부 치료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경우, 잡티는 멜라닌 생성 세포인 멜라닌세포를 자극하여 과도한 멜라노좀(색소 과립)을 분비하게 합니다. 과도한 색소 과립은 이전에 스트레스를 받았던 부위를 어둡게 하고 변색시킵니다. 초기 잡티가 가라앉은 후에도, 소위 여드름 후 흔적이라고 불리는 과색소 침착 반점이 남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 환자 두 명 중 한 명은 PIH2를 경험하며, 이는 심리적 안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염증 후 색소침착이 형성되면 여드름 염증만 있을 때보다 사회적 상황에서 자의식을 느끼거나 소외감을 느끼는 정도가 훨씬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IH의 원인은 아니지만, 햇빛 노출은 증상을 악화시켜 영향을 받은 부위를 어둡게 만들고 사라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드름 관련 PIH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지만, 완전히 사라지려면 몇 년 또는 10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요 정보 :
염증 후 색소침착은 무해하지만 흑색종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색소반에 대해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 즉 모양, 크기, 색깔이 변하거나 가려움증과 출혈이 시작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부가 손상되었거나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경우, 또는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염증 후 색소침착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피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약물 복용과 피부의 필요에 맞춰 특별히 제조된 제품을 사용한 정기적인 스킨케어 루틴은 다음과 같은 데 도움이 됩니다.